티스토리 뷰



그렇다면 어느 날 갑자기 이상하게도 남자가 월경을 하고 여자는 하지 않게 된다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


그렇게 되면 분명 월경이 부러움의 대상이 되고 자랑거리가 될 것이다. 남자들은 자기가 얼마나 오래 월경을 하며, 생리량이 얼마나 많은지 자랑하며 떠들어댈 것이다. 초경을 한 소년들은 이제서야 진짜 남자가 되었다고 좋아할 것이다. 처음으로 월경을 한 날을 기념하기 위해 선물과 종교 의식, 가족들의 축하 행사, 파티들이 마련될 것이다.


지체 높은 정치가들의 생리통으로 인한 손실을 막기 위해 의회는 국립월경분순 연구소에 연구비를 지원한다. 의사들은 심장마비보다는 생리통에 대해 더 많이 연구한다.


 연방정부가 생리대를 무료로 배포한다. 그렇지만 "총각들의 산뜻한 그날을 위하여"라고 광고하는 폴 뉴먼 탐폰이나 무하마드 알리 패드, 존 웨인 맥시 패드, 조나마스 조크 쉴드 패드를 사서 쓰는 남자들도 있다.

 통계 자료들이 동원되어 월경중인 남자들이 스포츠에서 더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고, 올림픽에서도 더 많은 메달을 획득한다는 것이 증명된다.


군장성들, 우파 정치인, 종교적 근본주의자들은 월경은 남자들만이 전투에 참가해 나라에 봉사하고 신을 섬길 수 있다는 증거라고 말한다("피를 얻기 위해서는 피를 바쳐야 한다."). 우익 정치인들은 생리를 하는 남자들만이 높은 정치적 지위를 차지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화성이 지배하는 주기에 따라 일어나는 신성한 월경도 하지 않는 여성이 고위직을 차지한단 게 말이나 되는가?"), 종교 광신도들은 남자만이 신부나 목사가 될 수 있고 신 자체도 남자이며 남자만이 랍비와 될 수 있다는 증거가 바로 월경이라고 주장한다("신께서는 우리의 죄를 사하려고 피를 주셨다.", "매월 한 번씩 행해지는 정화의식 없는 여성들은 깨끗할 수가 없다.").


하지만 자유주의자들과 급진주의자들은 여성은 남성과 동등하며 다만 다를 뿐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여자들이 월경권의 우선성을 인정하기만 하면, 또는 여자들도 매달 한 번씩 스스로 몸에 상처를 내서 피를 흘리기만 하면, 그들도 남성의 지위에 오를 수 있다고 말한다("혁명을 위해서라면 여러분도 피를 흘려야만 합니다.").


뒷골목 건달들은 "그 치는 패드를 세 개나 하고 있어."라든지 "실은 다섯 개야." 따위의 농담을 나눈다. 어두컴컴한 뒷골목 한구석에서 이런 식의 인사를 나누면서 손바닥을 맞부딪치기도 한다. 






p. 30~31.


아. 웃겨서 배가 터질 것 같다. 정부가 생리대를 무료로 배포한다. 남자가 월경을 한다면. 






1978년에 쓰인 글이다.


 글로리아 스타이넘 글, 양이현정 옮김,『남자가 월경을 한다면』, 현실문화연구.






'소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존 버거의 글로 쓴 사진-존 버거  (0) 2014.11.17
미술과 정치적인 것의 가장자리에서  (0) 2014.11.05
진정한 비극  (0) 2014.10.22
미래의 서정에게_김종훈  (0) 2014.10.22
우리 시대의 모든 악  (0) 2014.09.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