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편에 이어서 쓰는 리뷰. 스포일러 있음.

이 글을 읽어도 되는 사람

https://motoong-e.tistory.com/1209

1. 상견니 다 보고 그냥 그랬어 혹은 불호인 사람
2. 상견니 중도 하차했고 1~4화가 지독하게 재미없어서 동지를 찾는 사람
3. 상견니 안봤는데 왜 유명한지 대충 알고 싶은 사람
4. 상견니는 안궁금한데 대만이 배경이라서 좀 궁금한 사람

<상견니의 단점>

2. 그놈의 생일

대만 사람들은 생일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인지, 생일을 반드시 챙겨주며 소원 3개를 빌라고 한다. 생일케익 시장이 굉장하겠어. 이것은 애정의 징표로 매우 자주 출몰한다. 시간의 흐름을 보여주기 위한 장면이겠지만 케익을 몇 번씩 갈아치우는 장면이 지겨웠다. 그런데, 천윈루의 생파를 위해 모쥔제가 가져온 케익을 제외하고 모두 황위쉬안이 받은 케익이다. 그러니까 남주나 서브남주가 케익을 받는 장면은 나오지 않는다. 애정의 비대칭성. 

 

애정을 받기만 한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 

 

3. 악인에는 설명이 없다

왜 그가 악인이고, 왜 그녀가 타깃이었는지 설명하기 어렵다. 싸이코패스로 그려지기 때문. 게다가 악인이 미성년자로 그려지는 장면이 아쉬웠다. 악인과의 만남이 시간을 건너서도 이어진다는 설정이 흥미로웠지만 그 뿐이다.  

 

4. 천윈루라는 병든 캐릭터

하지만 천윈루, 너도 황위쉬안을 이용했어!

천윈루는 폭력적인 아빠와 남동생만을 아끼는 듯한 부모 밑에서 자랐다. 현재 엄마와 동생과 함께 살지만 언제 아빠에게 버려질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이 팽배하다. 누구에게도 관심 받아 본 적 없는 삶을 살았는데, 그만큼 누군가에게 관심을 가진 적도 없는 것 같다. 미래에 대한 기대나 흥미가 전혀 없다. 학교에서도 누구도 천윈루에게 관심을 갖지 않는다. 감정이 무감각해진 상태. 수동적이며, 냉소적인 캐릭터. 이모부의 가게에서 아르바이트를 하지만 방치에 가깝다.

사실상 죽어가는 천윈루...

예를 들어 친구들과 친해지고는 싶어하나, 거절당하는 캐릭터라면 이야기가 좀 달라진다. 그러나 천윈루는 누구하고도 친해지고 싶지 않고, 관심도 없으면서 자신이 관심 받지 못하고 혼자인 것을 슬퍼한다. 

그런데 고3이면 곧 대학생이 될 것이고, 이 상황을 탈출할 수 있다는 기대가 없었을까? 자신도, 가족도 모두 리셋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이런 희망도 없는 거겠지...

심지어 악인에게도 있는 기쁨이 천윈루에게는 아주 작게도 존재하지 않는다. 이 상황에서 모쥔제가 호감을 표시하며 리쯔웨이를 만나게 되고, 후에 황위쉬안이 그녀의 몸에 들어오게 된다. 그녀는 인생에서 경험해보지 못한 관심과 사랑을 받게 되는데... 

 

5. 동성애자 왕취안성 본체의 인생

왕취안성은 고등학생이었고, 남학생을 사랑한다. 사랑을 고백하는 것만으로 그는 폭행을 당하게 되고, 자신의 마음을 부정단한 후 자살을 기도하는데... 깨어나보니 리쯔웨이가 그의 몸에 들어와 황위쉬안을 위해 사는 삶으로 직진한다. 사랑이 이뤄지긴 하는데 이 세상에서 이성애를 실천하기란 얼마나 당연한 일인가. 눈부신 이성애에 잃어버린 왕취안성의 삶. 

기타. 있으나 마나한 어른들

어른들이 나오지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나마 가장 가까운 외삼촌도 들어주는 사람, 증언하는 사람 정도로만 기능한다. 

 

<상견니에서 좋았던 점> 

1. 황위쉬안을 반대하는 천윈루의 삶 

황위쉬안은 천윈루의 몸에 들어가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미래를 바꾸려고 한다. 아무도 죽게 두지 않으면서. 그 대단한 사랑 때문에 황위쉬안이 들어와 있는 동안 천윈루는 자신의 인생도, 몸도, 마음도 마음대로 하지 못하며 황위쉬안이 빠져나간 후 간극에 힘들어 한다. (황위쉬안은 인싸임) 천윈루는 그런 애가 아니니까.

 

그래서 언젠가는 황위쉬안이 바라는대로 하지 않는다. 역으로 황위쉬안을 이용하면서, 망해도 내 인생을 외치는... 가장 큰 갈등과 긴장을 일으킨 장면. 

 

2. "네 생각을 이해하는 사람이 되고 싶어" 모쥔제

모쥔제

모쥔제는 한 쪽 귀가 들리지 않는다. 남들과 달랐을 삶. 항상 외롭게 있는 천윈루를 지켜보며, 그녀에게 고백할 때 네가 어떤 생각을 하는지 알고 싶고, 이해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말한다. 너도 나처럼 혼자만 아는 생각이 있겠지? 그걸 누구에게 좀 말하고 싶겠지? 내가 이해해보겠다는 생각, 그게 나였으면 좋겠다는 생각. 어른스러운 사랑. 그러나 천윈루는 자신에게 온 관심에 호기심도 보이지 않는다. (대체 왜?)

 

3. 모든 타입슬립 물을 뛰어넘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타임슬립 물의 이야기를 뛰어넘는다.  

 

 

다음에 진짜 좋았던 점을 써보겠음. 

댓글